본문 바로가기
Study Log

책 정리(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)

by 꼬마인간 2020. 4. 2.

이더넷   <- 네트워킹의 한 방식
              CSMA/CD
프로토콜

Mac address
-
유니캐스트   : 목적지가 1
-
브로드캐스트 : CPU에 인터럽트 발생

OSI 7 Layer

TCP/IP 프로토콜 <-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

브리지(스위치) : 콜리젼 도메인을 나눠준다 but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은 그대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1) Learning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) Flooding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) Forwarding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4) Filtering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5) Aging

Fault Tolerant / Load Balancing

라우터 : 브로드케스트 도메인을 나눠준다
          
시리얼 인터페이스 & 이더넷 인터페이스

ip 주소 = 네트워크 부분 + 호스트 부분
           ->
클래스 A, B, C, D, E

서브넷 마스크 -> 브로드캐스트 영역을 나누고 / ip 주소를 아끼기 위해서

STP (Spanning Tree Protocol) -> 루핑을 막아주기 위한 프로토콜
1)
브리지 ID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) Path Cost
   Bridge Priority + Mac Address

 

1) 네트워크당 하나의 루트 브리지(기준)
2)
루트 브리지를 제외하고는 하나의 루트 포트를 갖는다.
3)
세그먼트당 데지그네이티드 포트
+)
루트 포트 or 데지그네이티드 포트가 아니면 다 막는다.

규칙
1)
누가 더 작은 Root ID?
2)
루트 브리지까지의 작은 Path Cost
3)
누구의 BID가 작은가
4)
누구의 Port id가 작은가

가상랜 (VLAN -> 스위치에서만 지원)
-
같은 스위치에 붙어있어도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통신은 반드시 라우터를 거쳐서 해야한다.
-
같은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다 = 같은 프로드캐스트 도메인 = 같은 네트워크
- BUT
가상랜 -> 하나의 포트로 여러 개의 네트워크 정보전달
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->
한대의 스위치를 여러 개의 네트워크로 나눈다.
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-> VLAN
간 통신은 라우터를 통해서만 가능!!!

- 트렁크 포트 : 하나의 포트로 서로 다른 여러 개의 VLAN을 전송할 수 있게 한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BUT.
서로 통신은 불가! 서로 다른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라우터를 거쳐야 한다.

- 네이티브 VLAN : 패킷에 VLAN 정보를 붙이지 않고 보내는 VLAN (Untagged 트래픽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모든 스위치 네트워크에서 유일하게 1개만 셋팅 가능

라우터
1) 경로 배정      Path Determination (경로 결정)
2)
스위칭          Switching (스위치랑 다르다!)

- 인터페이스 : 라우터의 접속 포트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Ethernet
포트 : 내부 네트워크(LAN)을 위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Serial
포트       : 외부 네트워크(인터넷 or 원격지)를 위한

- 라우팅 프로토콜 : 길을 찾는 기능 제공
  - static
라우팅 프로토콜           : 정해진 길로만 가고 일일이 수동으로 구성해줘야 함
  - dynamic
라우팅 프로토콜       : 알아서 길을 찾지만 라우터가 할 일이 많아진다.

- 라우팅 테이블 : 라우터가 경로를 찾을 때 사용 / 프로토콜에 따라 달라짐 / 항상 최적의 경로로 유지

AS (Authonomous System) : 라우터 집단

show version      : 라우터의 기본적인 내용 (소프트웨어 버전, 인터페이스 종류 …)
show interface    :
인터페이스 & 현재 상황
show run           :
현재 구성 파일
show config       : NVRAM
에 저장되어 있는 백업 구성 파일
show flash         :
플레시 메모리를 보는 명령
show processes cpu :
라우터의 동작 상태. 일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

Stub 네트워크 : 오직 하나의 경로만을 통해서 외부망과 연결된 네트워크

디폴트 라우트 : 경로를 찾지 못한 모든 네트워크들을 모두 이 곳으로 가라고 정해둔다.

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 : 모든 경로 X, 방향만을 저장

링크 스테이트 알고리즘 : 모든 경로 O, 링크 변동에 따른 인식이 빠름. 메모리 소요 多, 대형 네트워크에 적합

&트레이스 -> 라우터를 구성한 후 네트워크의 연결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

서브넷 마스크 -> 주어진 IP 주소를 네트워크 환경에 맞게 나누어주기 위해서 씌워주는 이진수 조합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1)
브로트캐스트 영역을 나눈다.             2) IP주소를 아낀다
*
네트워크 1개가 포함하는 PC            -> 호스트 부분 결정
*
네트워크 개수 &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 -> 서브넷 부분 결정

라우팅 프로토콜

- static
- dynamic - IGP : RIP, IGRP, OSPF, EIGRP
             - EGP : BGP

-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 -> 모든경로 X, 홉카운트 & 인접 라우터 방향 ex) RIP
-
링크 스테이트 알고리즘 -> 모든경로 O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ex) OSPF

 

RIP
-
라우팅 프로토콜
- Dynamic
프로토콜
-
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(IGP)
-
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-> 메모리 小 사용
- “
홉카운트기준 (최대 15) ->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
-
업데이트 주기 30

Distance-vector 알고리즘의 문제 -> 루핑 발생 by Convergence Time (테이블 전달 업데이트에 걸리는 시간)
해결법   1_Maximum Hop Count
           2_Hold Down Timer
           3_Split Horizon   but
두 라우터간 루핑만을 막든다. 전체루핑x
           4_Route Poisoning
           5_Poison Reverse

IGRP
-
라우팅 프로토콜
- Dynamic
프로토콜
-
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(IGP)
-
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
-
시스코 라우터에만 사용 가능!
- Bandwidth / Delay / Reliability / Load / MTU -> 5
가지 기준!
-
업데이트 주기 90. 홉카운트 최대 255(디폴트 100)
- VLSM
지원 X

액세스 리스트 : 네트워크에 접근을 하게 해줄지 말지 정해놓은 리스트 “Host Unreachable”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1)
스탠더드 액세스 리스트 -> 출발지 주소만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)
익스텐디드 액세스 리스트 -> 출발지, 목적지, 프로토콜, 포트번호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)
다이내믹 액세스 리스트 -> user name & pwd로 통제

           규칙 1_윗줄부터 하나씩 차례로 수행!
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2_
맨 아래 linedefaultdeny all이다!
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3_
새로운 line은 맨 마지막에 추가. 따라서 선택적 추가 or 제거 불가능!
                4_
액세스 리스트가 정의되어 있지 x -> permit any!

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: Inside Local 주소를 Inside Global 주소로 바꾸어주는 과정

WAN - 전용선 방식
      -
회선 스위칭 방식 ex) 전화기
      -
패킷 스위칭 방식 -> virtual circuit : 나에게 배정된 회선이 없지만 마치 있는 것처럼 통신
      -
중간에 통신 회사를 통해서 네트워킹을 구축하게 되는 것

LAN  - 직접 케이블을 깔아서 쓰는 네트워킹 방식

CSMA/CD -> 이더넷이 사용하는 프로토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/ Collision Detection
          ->
충돌이 발생하면 Random한 시간 동안 기다린 후 다시 데이터 전송

CSMA/CA ->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/ Collision Avoidance

IEEE 802.11 1_Radio Wave를 듣는다.
              2_
랜덤 시간 동안 기다린다.
              3_
시간이 지난 후 다시 들어본다.
              4_
전송 후 ACK을 기다린다.
              5_ACK
을 받지 못하면 1로 돌아감

댓글